Season 1 - Doctor's life until Feb 2014/죽음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Dignity therapy

슬기엄마 2011. 8. 7. 14:10

Lancet Oncology 라고 종양학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좋은 저널이 있는데
지난 7월호에 말기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Dignity therapy에 관한 연구논문이 실렸다.
캐나다가 주관하여 미국과 오스트레일리아 3개국 3개기관에서 441명이 참여한 연구가 소개되었다.

이 연구에서 시행한 Dignity therapy는
기대여명이 6개월 미만으로 예상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세번의 미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참여 환자는
통상적인 치료 (신체적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파트)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상담치료 (심리적, 정신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함께 논의하며 치료하는 파트)
Dignity therapy 파트 이렇게 세 그룹으로 배정되어 
지정된 기간 동안 상담과 치료를 한 다음
1-2주 후에 상기 치료의 효과를 질문하여 세 집단간 환자의 심리적 상태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그 중 Dignity therapy 라는 치료기법을 적용했을 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질문 항목이 흥미롭다.

Dignity therapy를 위한 질문들 (잘 훈련된 심리사가 환자에게 질문하는 항목들)

1. 당신 삶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해주세요. 특히 당신이 당신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들에 대해서, 그리고 가장 살고 싶다고 느끼는 때는 언제인지 얘기해주세요.

2. 당신 가족들에게 당신이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려주기를 원하는 특별한 사항들이 있나요? 그런 사항들은 당신이 기억하기를 원하는 항목들인가요?

3. 당신은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직업적 역할, 공동체에서의 역할 등 수많은 역할 중 당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었습니까? 이런 역할을 통해 무엇을 성취했는지, 그리고 왜 그 역할이 가장 중요했습니까?

4. 당신 인생에서 가장 훌륭하게 이룬 업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왜 그것이 자랑스러우신가요?

5.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들여 다시 한번 말하고 싶은 뭔가가 있나요?

6.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당신이 갖는 희망이나 꿈은 무엇인가요?

7. 당신은 당신 인생을 통해 배운 것들 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뭔가가 있나요? 당신의 딸, 아들, 남편, 부인, 부모 등에게 전하고 싶은 의미있는 단어나 지침이 무엇입니까?

8. 당신 가족이 미래를 위해 준비했으면 하는, 전하고 싶은 말이나 지침이 있습니까?

9, 이것을 영원히 기록한다면, 그 밖에 또 다른 포함하고 싶은 이야기나 항목들이 있습니까?

이런 사항을 질문하고 환자가 대답하면, 오디오테입으로 녹음하고 다시 받아써서 환자에게 기록을 돌려줬다고 한다. 아주 힘든 연구였을 것 같다. 세번에 걸친 면접을 다 수행하지 못한 환자들이 많았다. 상태가 악화되어서 면접에 응할 수가 없었으니까.
연구의 일차목표는 distress 정도가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었는데, 집단간에 차이가 없어서 일차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차목표로 설정했던 항목을 보면, dignity therapy group에 배정되어 상기 질문과 대답과정(마치 유언장 작성과 같은 시간이었을 것 같다)을 거치고 난 후 환자들은 삶의 질이나 자존감이 더 높았고, 가족에 대한 생각과 견해가 긍정적으로 바뀌었고 가족에게 더 고마움을 가지게 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은 가족들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당연한 결과가 나왔고, 좋은 저널에 실렸다. 
죽기 전에, 머리가 맑을 때 상기 질문 항목들에 대해 생각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게 중요하다는 상식적인 결론이지만, 이러한 현실에 직면하여 우리가 정말로 실천하기는 어려운 면이 많다. 이걸 연구로 진행하고 논문으로 썼다는 것도 대단하다.
그리고 이런 노력은 의사 개인의 노력보다는 말기암 환자의 삶과 임종준비를 위한 팀접근이 있지 않으면 불가능할 것 같다. 그냥 툭 하고 던질 수 있는 질문이 아닌 것 같다. 존엄한 삶과 죽음을 위해 많은 것이 준비되어야 할 것 같다.

Efffect of dignity therapy on distress and end-of-life experience in terminally ill patients
: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Harvey Max Chochinov et al, Lancet oncology 2011;12:75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