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son 1 - Doctor's life until Feb 2014/유방암 환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항암치료 중 혈압 관리

슬기엄마 2012. 5. 6. 10:50

항암치료 중 혈압 관리

 

사실 항암치료를 받는 것과 혈압을 관리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혈압은 혈압조절의 원칙대로 잘 관리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항암치료 때문에 부수적인 약이 많아지니까

혈압약 드시는 걸 부담스러워 하실지 모르겠어요.

우리 나라 사람들은 양악을 계속 먹으면 않좋다는 인식을 갖고 계셔서

혈압이 정상화되면 혈압약을 자체적으로 중단하고 안 드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혈압약 몇 일 안먹었다고 해서 특별히 달라지는 현상이 없습니다. 몸도 불편하지 않구요.

혈압이 좀 올라가 있다 하더라도 몸으로 느껴지는게 없거든요.

그래서 환자 스스로 결정하여 자체적으로 복용을 중단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일부 환자에서는 혈압약을 중단해도 혈압이 낮게 잘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대다수의 환자들은 혈압약을 먹고 혈압이 정상화되었다가도 약을 중단하면 1달 전후로 다시 혈압이 오릅니다.

혈압약은 장기간 복용하여도 몸에 부작용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기간 혈압약을 복용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드문 부작용을 걱정하며 약을 안 먹는 것 보다는

혈압약을 제때 제때 먹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훨씬 더 심각합니다.

그러니까 약에 저항하는 마음을 포기하시고(!) 정기적으로 혈압약을 잘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심장과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조절되지 않은 채 오래 시간이 지나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심장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이 일단 발생하고 나면 그때는 정상으로 회복시키거나 손쓰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까 그런 부작용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평소에 혈압약 규칙적으로 먹기. 별로 어렵지 않은 실천 아닐까요?

 

수축기 혈압은 120mmHg (젊은 여성은 이 수치보다 훨씬 낮아도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완기 혈압은 60-70mmHg 정도로 유지하면 좋겠습니다. (나이를 먹으면 이완기 혈압이 더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맥박도 분당 100회 미만으로 뛰는게 심장에는 좋습니다.

저는 수축기 혈압이 90-100mmHg 정도이고

맥박은 분당 60회 정도 유지됩니다. 아주 좋은 편이죠. ^^

그만큼 심장이 천천히 뛰고 무리없이 잘 활동한다는 뜻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혈압과 맥박관리를 위해서 제가 하는 일은 걷기, 등산 정도입니다. 걷기나 등산은 그 자체로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거나 운동량 자체가 많은 활동은 아닙니다. 그러나 적절한 수준으로 심박출량을 증가시키고 혈관의 유연성을 증가시기 때문에 혈압 등 생체리듬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혈압은 잴 때마다 매번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화이트가운 신드롬이라고, 병원에 와서 혈압을 재면 긴장이 되어 평소보다 혈압이 높게 체크되는 현상도 있습니다.

그만큼 혈압은 기분이나 순간의 활동량 등에 영향을 받아 쉽게 변하는 수치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경향이죠. 혈압이 낮게 유지되는 경향성이 좋습니다.

병원에 오면 10분 정도를 편안히 앉아 휴식을 취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혈압을 재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별 말씀 안드려도

외래 진료 전에 항상 혈압을 재서

그 종이를 저에게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차트에 기록을 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저는 혈당이나 혈압관리 등 일반적인 만성질환을 잘 관리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이런 수치들을 확인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진료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적절한 검사나 치료방법의 전환을 위해서는 이쪽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을 연결해 드리거나, 사시는 곳 인근의 병의원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지금

암 치료하기도 바쁜데

뭐 이렇게 까다롭고 조절할게 많으냐 그렇게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내 몸을 제대로 정비하여 더 건강한 삶을 유지하자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하셔요.

 

혈압조절에는 특별한 예외조항이 없습니다.

혈압약 드시고 잘 조절합시다!